차량용 요소수, 요즘 대란이라고 할 정도로 중국의 수출 중단으로 많은 곳에서 문제가 생겨나고 있는데요. 경유차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주기적으로 보충해주고 계셨기에 익숙하실 텐데요. 차량용 요소수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량용 요소수란 무엇인가
차량용 요소수란 배기가스 저감 장치인 SCR에 필수적인 요소로 대기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경유차에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소수란 것은 요소와 정제된 물을 일정 비율로 합한 화학물질인데요. 여기서 요소는 석탄에서 추출되게 되는데요. 이 요소 32.5%와 물 67.5%의 혼합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경유차에는 필수적으로 이 요소수를 사용하게 규제되어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경유 차량에 요소수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차량용 요소수
차량용 요소수는 경유차와 같은 디젤 엔진기관을 사용하는 차량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깨끗하게 정화시켜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요소수가 만나면 촉매반응을 일으켜 물과 질소로 변화게 되는 것인데요.
대기 오염을 일으키는 일산화탄소 배출을 저감 시켜주고 차량의 연비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경유차에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인데요. 경유차를 보게 되면 이 요소수가 없으면 차량이 시동이 안 걸리도록 설계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SCR이라고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인데요. 이 SCR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요소수라 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요소수 효과
차량용 요소수는 앞서 대기 환경오염 물질의 배출을 저감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했는데요. 이 요소수를 사용할 경우 깨끗한 물과 질소로 배출되기 때문에 일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많게는 85%까지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경유차에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우리나라 또한 이에 맞게 차량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요소수란 무엇인지 알아봤는데요. 경유차 생산이 줄고 친환경 차량이 나오고 있다고 하지만 트럭이나 버스와 같은 큰 물류이동에 필요한 차량의 경우는 오래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에 경유차를 운행 중이신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시고 경고등이 뜨게 되면 빠른 시일 내 보충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