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속세 계산 아파트나 부동산이라면

by 그로잉에고 2021. 11. 1.

치솟는 부동산 가격으로 영끌해서 아파트나 부동산을 마련하지만 나중에 상속세 문제로 골칫거리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일부 기업들은 과도한 상속세를 마련하지 못해 회사를 접는 경우도 있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대기업들도 피해 갈 수 없는 상속세. 아파트나 부동산을 물려받았다면 상속세 계산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시죠.

 

상속세 계산 아파트나 부동산은

상속세 계산은 피상속인의 재산 합계를 기준으로 부과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들보다 다소 높은 비율로, 최대 50%까지 상속세가 적용되는데요. 상속세 계산을 위해서는 상속세율에 대해 먼저 알고 가는 게 중요합니다.

 

☞상속세율 국내외 수준보아하니

 

상속세 대상

상속세를 내야 되는 대상은 대기업뿐이 아닌데요. 평균적으로 자산 규모가 10억 원을 넘어서면 상속세 대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우자나 자녀가 있는 경우 10억 원까지 공제가 되고 그 이후의 금액에 대해서 과세표준별로 5개 구간으로 상속세가 부과되게 되는데요.

 

상속세 계산을 위한 상속세율에 대해 살펴보면, 1억 원 이하를 1단계로 총 5단계로 누진세율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산이 많을수록 더 많은 세금이 부과되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부동산 가격이 치솟고 있는 만큼 상속세 또한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서울 아파트 가격이 10억 원을 훌쩍 웃돌기 때문에 아파트 한채만 가지고 있어도 상속세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상속세율

아파트나 부동산은 어떻게 계산될까

 

상속세 계산에 아파트나 부동산은 어떻게 계산해야 될까요. 서울이나 도심지에 아파트나 부동산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10억 원을 웃도는 자산 규모가 계산되게 될 텐데요.

 

아파트나 부동산은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계산이 되게 됩니다. 즉, 피상속인 사망 전후로 6개월간 유사한 아파트의 실거래가로 평가되게 되는데요. 자세한 것은 아래 상속세 계산 흐름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속세 계산 흐름도 보기

 

상속세 공제

상속세 공제에는 일괄공제와 기본 공제 2억 원에 자녀 1명당 5000만 원씩 공제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전자의 경우가 더 공제 한도가 높아 일괄공제를 선택하는데요. 

 

일괄공제의 경우 피상속인의 배우자 5억 원, 자녀들 5억 원을 해서 총 10억 원을 제외하고 초과분만 과세하게 됩니다.

 

아파트 부동산 상속 시 절세 방법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매년 높아지는 부동산 가격으로 서울 부동산 80% 이상이 상속세 대상으로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녀에게 물려줄 아파트나 부동산에 대한 상속세 부담을 줄이려면 상속세 납부 기간 내 납입을 해 세액 공제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또는 상속세 분납이나 연부연납으로 절세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 상속세 절세 방법

반응형

댓글